koonstory

베트남남을 대표하는 수상인형극 (Múa rới nước)

무아 조이 느억 은 하노이를 찾는 관광객이라면 한번쯤은 관람해야 하는

(베트남을 조금이라도 이해하기위한 필수 )인형극이다.



베트남어로 무아 조이 느억 (Múa rới nước) 이라 하고

영어는 Water Puppet theatre 라 부르는 베트남 수상인형극을 관람하게 되면

베트남의 톡특한 문화를 조금 엿볼수 있는 시간이 될것이다.


베트남 북부를 가로지르는 라오까이쪽에서 내려 흐르는 홍강(red river)

홍강 델타의 농민들이 한해 풍년을 가원하기위해 논의 신령들을 위로하는 의식이였다 한다.
물을 댄 논이나 시내의 300여개의 호수를 무대삼아 탑을세워 무대를 만들고

인형을 다루는 사람들이 대나무 발에 숨어 조절하게 된다.


물의 깊이는 가슴 높이쯤 으오 무화과 나무(우리강 알고있는 나무가 아닌듯 열대 무화과 ) 로 만든

인형을 ( rới nước )대나무에 붙이고 실을 묶어 실감나는 조정으로 이야기를 진행한다.


베트남을 대표하는 수상인형극 (Múa rới nước) 무아 조이 느억의 기원은 정확히 알수 없고 홍깅델타(Red River) 부근 마을에서 시작되었을 거라 추정한다.
그내용을 들여다 보면 농민들의 일상생활들 ,고기잡이 ,너구리 잡기 ,소몰이, 레러이의 건국신화(환검호수의 전설) 등을 해학적으로 재현하고있다
우습꽝스런 인형을 만들고 그위에 옷칙과 락커칠, 그리고 굳이 가슴높이나되는 물에서의 공연....홍강의 기반으로 삶에 터전을 이루어 나가는 그들의 삶을 대변하고 있다.

베트남을 대표하는 수상인형극 (Múa rới nước) 무아 조이 느억은 마치 굿을하듯 (농악놀이) 안좋은 것들로 부터 마을사람들과 농삿일의 무사안일을 바래고 풍년을 기원하는 행사이다.
총 18장으로 (관광객은 그중 8~9개정도 관람한다) 구성되어 열명 미만의 악단( 떼우? Tếu)의 음향에 맞춰 스토리를 풀어나간다. 근북과 심벌즈 ,단트렁 단보 단미 단소 그리고 사람의 육성까지 인형극의 긴장감을 더해준다.


수상인형극 (Múa rới nước) 무아 조이 느억의 기원은 정확히 모르나 초기 예술기록으로는

Ly 왕조 4대 왕 인종 리년똥(Ly Nhan Tong :재위 1072~1127) 의 공적이 적힌 11세기 “경의 공적비”에 그 기록이 남아 있다 한다.
체계적으로 발전하는 시긴 인듯하고 이시기에 궁중예술로 자리잡았다가 이후 마을의 축제에 쓰여지며 널리 퍼지기 시작한듯 하다

베트남의 종교문화는 어느 한 종교의 구분이 아니라 인도의 문화, 토테미즘 ,힌두 ,불교가 어우러진 융합 형태로 나타나며

베트남에 거주하는 부족들은 신과 정령 조상을 숭상하여 세상에 이치는 하늘에 뜻이며 자신들의 삶에 모든것에 신령이 있어 그뜻대로 움직인다.

믿었기에 농삿일에 중요한 매게인 물을 무대삼아 한해 풍년을 기원하도록했다.



현재 수상인형극은 4제곱미터 정도의 무대에 약 8~9장 정도를 선정해 관광객을 맞이하는 행사로 변화아여

 베트남의 문화를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

( 물론 패키지 관광 고객님글은 잠깐 쉬는타임으로 생각하고 지나가는 분들도 많다. 우리나라 전통국악이나 판소리도 안듣는데 외국 전통문화이니 ..ㅎㅎ)

정확한 해석 없는 인형극이라도 제목정도는 알려주니 제목만 보고 내용을 유추하는것도 또다른 재미일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