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고대 국가 변천사
베트남의 고대 국가 변천사
반랑국 (Văn Lang, 文郞國) - 어울락 (Au Lac) - 남월 (남비엣)
최초의 고대국가인 방랑국(미상-기원전208) 흥방왕조가 어울락(Au Lac기원전208-기원전179)의 안즈엉 브엉에게 멸망하고 어울락국의 안쯔엉브엉은 성을 쌓고 영광금조신노 (금거북이 발톱으로 만든 성 방어용 다발성 신노 인듯-) 를 설치하여 쭉 베트남을 통치하였으나 조타의 국가 남월(기원전 207-기원전111 남비엣)의 계략에 빠저 멸망하였다 함
*남월(남비엣) :중국을 통일한 진나라는 통일후 남정과 북정을 했다. 북으로는 흉노를 쫓아내고 만리장성을 세웠으며, 남으로는 백월을 정복하였다. 이 백월은 베트남에서 동질집단으로 볼 때가 많으나, 사실상 우리민족과 춘추전국시대 동이족의 관계로 보는게 편할 것이다. 진시황은 백월을 정복하기 위해 운하까지 팠고, 지금의 광동, 광서까지 점령하였다. 예전에는 베트남 북부까지 점령한 것으로 보았으나, 요즘은 베트남은 점령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출처:앨런비쨩☆의 베트남사 (4) 찌에우 다의 남 비엣국.
*남월에 대한이해: 중국의 진나라 시절 남벌을 (광둥(廣東)과 광시(廣西) 지방으로) 위해 파견된 장수 임오의 부관으로 진시왕 사후 혼란에 빠진 진나라 말 남월을 세움.
중국사람이므로 남월을 중국의 역사로 포함하고 있기도 하고 베트남 역사에는 남월이 중국의 일방적 문화가 아닌 토착민들의 문화를 받아들이고 외모역시 토착세력에 융합된 점을 비추어 베트남 역사로 본다함.
*영광금조신노로 방어를 하고 있는 어울락 왕조의 안쯔엉 브엉의 딸 미쩌우에 조타는 맏아들 쭝투이를 장가보냈고 부인이된 미쩌우에 의해 알게된 영광금조신노의 기술을 무너뜨리고 고국으로 돌아가 군대를 이끌고 어울락을 공격 멸망시켰다 한다. 아버지 어울락의 왕 안쯔엉 브엉과 함께 도망가던 미쩌우는 남편의 말을따라 본인을 찾을수 있게 기털을 뿌려 도망가는 길을 알렸고 결국 모든 사실을 알게된 안쯔엉 브엉에 의해 살해됨 .어울락의 왕 안쯔엉 브엉 역시 강에 투신해 자살!
부인을 이용하여 어울락 나라를 멸망케한 쭝투이도 아내 미쩌우의 죽음을 듣고 하노이 근처 콜로아(베트남어:thanh Co Loa )의 한우물에 투신하여 자살한다 전해짐 -네이버에 검색결과.
암튼 방랑국은 어울락에 어울락은 남월에 의해 멸망했고 남월은 여러가지 복잡한 내부 혼란을 틈타 한무제에 의해 멸망하여 1000년을 중국의 지배하에 들게 된다.
남월의 수도 번우는 궁궐이 발굴되었고, 2대 왕인 반브엉(문왕)의 무덤이 발굴되어 고대국가를 증명해줌.